본문 바로가기

정보/치아

임플란트 시술과정 시술기간 확인

반응형

오늘은 임플란트 시술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치아가 더 이상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면 자연치아를 제거한 뒤 그 부분에 특수금속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턱뼈에 이식해 치아를 심어 본래 자기 치아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술입니다. 티타늄으로 제작되는 자연치아의 가장 자연스러운 인공대체물로 뼛속으로 매식해 뼈에 고정시켜 자연치아와 동일한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시술입니다.

 

남아있는 주변치아 손상이 적으며 턱뼈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고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씹는 힘을 낼 수 있어 치아를 상실하기 전과 다름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단계- 정밀 검사 및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세웁니다. CT촬영 등을 통해 구강상태를 정밀진단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는 치료 계획을 세워 구체적인 임플란트 시술과정과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며, 이 과정에서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현재 복용 중인 약을 중지 또는 교체하거나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고려해 적절한 시술계획을 세웁니다.

 

2단계 과정은 픽스쳐를 잇몸에 심는 과정으로 이때 잇몸을 절개하는 방식과 무절개 방식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잇몸절개방식은 일반적으로 많이 시술해 잇몸을 열어 치조골에 픽스쳐를 심은 뒤 절개 부위를 덮고 실로 봉합하는 방식입니다. 이 수술은 보통 1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 후 1~2주 뒤 수술부위가 아물면 실밥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무절개 방식은 작은 구멍을 내어 고정체를 심는다고 합니다. 잇몸 절개와 봉합과정이 없어 비교적 시술이 간단하고 회복기간도 빠르지만 잇몸과 잇몸뼈가 건강해야 가능한 시술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3단계는 2차 수술로 픽스쳐와 보철물을 연결할 공간을 만들기 위해 진행하는 수술로 잇몸밖으로 나사를 연결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1차 수술 이후 식립한 임플란트 픽스쳐가 자연치아의 뿌리처럼 잇몸뼈에 단단하게 고정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픽스쳐가 치조골과 단단히 결합해 안정화되어야 2차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후 연결기둥인 임플란트 지대주를 부착해야 한다고 합니다.

 

4단계는 크라운 제작및 교정으로 수술부위가 아물면 임플란트 지주대와 주변치아를 본뜬 뒤, 치아 모양의 보철물인 크라운 제작을 한다고 합니다. 크라운 제작 기간을 보통 일주일정도라고 합니다. 보철물이 완성되면 크라운을 임플란트 지대주에 장착해 고정시킨다고 합니다. 그다음 음식을 씹을 때 불편이 없도록 조정한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시술기간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죠? 임플란트 시술기간은 환자의 구장 및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과정 또한 환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은 3~4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이 기간은 임플란트 시술 과정 중 3단계의 안정화 기간에 임플란트 픽스쳐가 잇몸뼈와 얼마나 빨리 결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며, 치아 뼈가 부족해 뼈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6개월 이상 길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