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3년 근로자의 날 유급휴일 휴일 수당

반응형

근로자의 날이란?

근로자의 날은 국제노동기구(ILO)가 1889년에 결정한 국제노동절로, 국내에서는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지정하여 기념합니다. 이에 따라 근로자들에게는 근로자의 날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날 수당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지급되며, 근로자의 날에 휴일근무 또는 특별근무를 하는 근로자에게는 휴일근무수당 또는 특별근무수당을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날 수당은 근로자 1일 평균임금에 해당하는 금액의 50%가 기준이 되며, 근로자의 날 당일 근로를 하는 근로자에게는 해당 금액이 지급됩니다. 만약 근로자의 날이 주말이나 공휴일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다음 근무일에 수당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날 수당은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근로자의 노고에 대한 보상을 표현하는 것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로자의 날 유급휴일

근로자의 날은 대부분 국내에서 유급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즉, 근로자들은 근로자의 날에 휴무를 취하면서도 그날에 받아야 하는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근로자가 근로자의 날에 휴무를 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업이나 제조업 등 일부 업종에서는 근로자의 날에도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휴일근무수당이나 특별근무수당 등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또한, 일부 기업이나 업종에서는 근로자의 날을 대체공휴일로 지정하여 다른 날에 휴무를 취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체공휴일에 휴무를 취하면서도 그날에 받아야 하는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권익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지정된 특별한 날로, 근로자들에게 휴식과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무를 할 경우에는 휴일 근무 초과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봉제 통상임금에 1.5배
근로임금+휴일 가산수당

시급제 수당의 2.5배
근로임금+유급 휴일수당

단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휴일근무 가산수당(0.5배)은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수당, 대체휴무도 안주고 출근을 강요하면 불법입니다. 이럴 경우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