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시기 / 타이어 교체주기
가끔 사고 영상을 보면 타이어 노후로 사고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타이어는 적정시기가 오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짐을 싣고 다니는 트럭이나 대형 트럭 등등은 주기적으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졸습니다. 특히 큰 차들은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니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교체는 노후화된 경우, 손상에 의한 경우로 나눠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이어 수명은 50,000km 주행 후나 제조 후 4년 정도로 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대부분 3년 전후나 5만키로 주행 전후로 많이들 교체한다고 합니다.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고 업체에 먼저 물어보고 찾아보고 하기 전에 쉽고 간단하게 자가체크를 해보시고 교체시기를 파악해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를 살펴보면 홈이 패여 있습니다. 이를 마모 한계선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타이어 바깥쪽 면과 마모 한계선의 경계 구분이 없어지거나 깊이가 1.6mm 정도 남으면 타이어 교체시기로 판단하면 된다고 합니다.
타이어 트레드의 마모한계는 1.6mm로 규정되어 있으며, 타이어 마모 한계 표시는 타이어 옆면 △표시(트레드 웨어 인디케이터)를 따라가면 트레드 홈 안에 1.6mm 높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상태 점검
1. 타이어 옆면에서 △표시 확인
2. △표시부터 타이어 트레드 방향으로 마모한계선 확인
3. 만약 타이어가 마모한계선까지 닳았을 경우 즉시 교체
타이어를 교체해야하는 상황
1. 충격에 의한 손상
2. 날카로운 물질에 의한 손상
3. 도로연석에 의한 손상
4. 노후로 인한 손상
타이어는 노면에 직접 닿죠? 겉으로는 멀쩡해 보여도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맞으며 중고차는 더더욱 확인해서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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