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갱년기 증상 30가지 알아보기

반응형

갱년기 증상은 약 30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

폐경, 안면홍조, 발한, 수면장애, 기억력 감퇴, 짜증, 피로감, 탈모, 우울증, 불안, 초조, 두통, 현기증, 관절통, 성욕감퇴, 질 건조감, 탈모, 유방통, 소화불량, 체중 증가, 요실금 등이 있습니다. 

남성에게 나타나는 증상

업무능률 저하, 피로감, 짜증, 수면장애, 우울증, 불안, 초조, 두통, 현기증, 성욕감퇴, 발기부전, 운동능력 저하, 탈모, 기분 변덕, 근육기능 저하 등이 있습니다. 

갱년기가 일어나는 이유는 호루몬 수치 저하로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이 저하되면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지는데 이로 인해 갱년기 장애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폐경까지 겹칠 경우 증상은 더욱 심각해진다고 합니다.

 

남성들 역시 여성들만큼은 아니지만 남성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는 현상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남성 갱년기 증상의 경우 호르몬 변화보다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지속되면서 발생하는 것이 크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벼운 증상으로 그치는 이들이 있는 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이들도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갱년기 치료

갱년기 치료를 위해서는 운동요법, 심리요법, 식이요법과 약물요법 등이 동원 된다고 합니다. 

운동요법에는 빠르게 걷거나 수영 등이 잇는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꾸준한 운동은 근력을 높이고 심폐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피로감을 떨칠 수 있습니다. 

 

심리요법에는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우울함을 불러올 수 있는 생각을 떨쳐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갱년기 증상을 겪는 이들 중에서는 더 이상 자신이 쓸모없는 것 같다. 는 생각을 하는 이들도 있는데 그런 생각을 하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이요법에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식이요법에 더해 약물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를 앓는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으로는 칡과 석류, 대두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대두의 30배, 석류의 600배 가량 많이 들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칡을 먹기 어려울 경우 석류나 대두를 많이 먹는 것이 좋지만 칡은 열량이 적고 지방이 거의 없어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석류보다는 석류즙을 섭취하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남성들 중 갱년기 증상을 앓는 이들이 있다면 마늘과 복분자, 굴, 토마토 등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늘에 함류되어 잇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증가시키고 성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파와 부추도 비슷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