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우울증 증상 자가진단 알아보기

반응형

우울증 이란

기분에는 증겁고 유쾌한 기분, 우울하고 슬픈 기분, 짜증스럽거나 불쾌한 기분 등이 있는데, 당연히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즐겁고 슬픈일이 있을 때 슬퍼하는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 입니다.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상태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우울증의 확실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다른 정신 질환과 같이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 생화학적 요인 :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 등)과 호르몬(갑상선, 성장 호르몬,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 축)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와 관련 있다고 합니다. 

 

* 유전적 요인 :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명이 주요 우울증을 앓고 있으면 다른 한명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50% 정도 된다고 합니다. 따라라서 주요 우울증 발병에 유전적 요소가 작용하는 것은 명확하나 유전적 요소로 설명되지 않는 요인들도 발병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주요 우울장애와 관련하여 일관성 있게 보고되는 유전자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 환경적 요인 : 스트레스만으로 주요 우울증세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 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환경적 요인은 삶에 있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경제적 문제, 그리고 강한 스트레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알아보기

* 우울한 기분, 증상이 2주 이상 오래 간다.
일시적으로 우울한 상태라면 대부분 며칠 안에 괜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상태가 2주 이상 장기화 된다면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하다.
입맛이 없어서 전혀 식사를 못하거나 잠을 거의 못자는 등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하는 것은 약물치료가 필요한 상태를 의미하는 중요한 증거라고 합니다. 
* 주관적 고통이 심하다.
우울증 환자들은 스스로 느끼기에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인 고통을 견디기 힘들다고 느껴지고 이런 상태가 낫지 않고 계속 될 거라는 비관적인 예상이 될 때 자살기도를 한다고 합니다. 이럴때는 혼자 힘으로 극복하거나 단념하지 마시고 이런 증세가 있다고 생각이 될 때는 바로 치료받는게 좋습니다. 
* 환각과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
우울증 중에는 정신병적인 증상인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자타해 위험성이 높아 우울증상의 심각도와 상관없이 치료를 받는 것 이 좋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 2주 이상,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 일상의 대부분의 일에서 관심 또는 흥미가 감소

* 식욕 감소, 증가 (체중 감소, 증가)

* 불, 과수면

* 정신운동 지연 또는 정신운동 초조

* 피곤 또는 에너지 감소

*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

*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

* 반복적인 자살 생각

 

만약 위에 언급한 증상중 5개 이상이 있다면, 병원 상담을 한번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