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담도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담도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담도암이란 담관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담도암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려운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견 자체가 늦어져 완치율도 매우 낮은 암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담도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이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원인 중 하나가 민물고기를 날로 먹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간디스토마에 감염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간디스토마는 기생충으로 담도 벽에 붙어 기생한다고 합니다. 이는 담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것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담도암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황달을 동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황달이 왔을 때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며, 갈색 소변, 회색 변을 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병기에 따른 증상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통증과 같은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초기엔 간헐적으로 복통과 간 기능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병기가 진행될 수록 증상은 악화되고, 담도 폐쇄가 점점 진행되면서 황달이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담도암 원인, 병기에 따른 증상으로 진단을 받았을 때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환자 상태나 암의 크기, 위치, 병기 등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법이 동시에 시행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담도암이 무서운 건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전이가 쉬우며, 전이가 시작되었다면 전이된 부위까지 절제하는 수술이 시행되어야한다고 합니다.

초기에 발견되고, 전이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 치료뿐 아니라 방사선 치료까지 시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담도암 치료 후에는 건강한 몸 상태를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항암치료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