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아말감과 레진의 차이, 비용은?

반응형


충치치료, 아말감과 레진의 차이


충치가 생겼을 때, 받아야하는 치료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아말감, 레진, 금.레진 인레이 이렇게 나뉩니다. 오늘은 그 차이점과 금액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합니다.



아말감은 수은과 은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이때 수은 성분때문에 안정성 논란이 있었으나, 실제로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인정되며, 아말감 충전재에서 방출되는 수은증기가 소량이기 때문에 성인과 6세 이상의 아이들에게는 안전하다고 인정한 인채에 무해한 충전재료 입니다. 치료방법은 충치가 생긴 부분은 제거라고, 수은과 은을 혼합하여 찰흙 같은 아말감 반죽을 만들어 충치가 제거된 치아에 채워 넣어 잘 다져 줍니다. 아말감이 어느정도 강도를 가질 정도로 굳으려면 최소한 8시간 이상 지나야하기 때문에 치료 후 하루정도는 치료를 한 부분으로 음식물을 섭취하는건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레진은 충치가 초기 단계일 경우나 여러가지 이유로 치아가 손상된 경우 치아를 소량 삭제한 후 레진이라는 재료로 밀봉해주는 방법입니다. 충치가 깊거나 부위가 넓으면 하지 않습니다. 색상이 치아와 같아 보기 좋습니다.


금.레진 인레이의 경우는 충치부위가 깊거나 넓은 경우 썩은부위 치아를 제거한 후, 금이나 레진. 도재로 손실된 부분의 치아 원형과 똑같은 부분을 만들어 붙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아말감과 레진의 차이는 수복방법에서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아말감의 경우 특별한 시스템없이 충치부위를 파내고 충전물이 떨어져나가지 않도록 형태를 만들어 준 뒤, 충전을 채워넣는 방식이며, 레진은 부착 시스템이 있답니다. 그러니 충치부위만 파내고 형태를 부여해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레진은 치아 삭제량이 최소화가 되며, 약을 바르고 건조를 시키고 치아에 완전히 접합을 시키고 따지면 레진 치료는 아말감 치료에 비해 치아를 덜 삭제한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 비용이라고 생각하는데, 일단 아말감의 경우 고민하게되는 이유가 바로 저렴한 가격입니다.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이죠. 아말감의 경우 수은이라는 점 때문에 꺼려들 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혹시나 하는 생각이겠죠? 하지만 아직 아말감 때문에 인체에 무해가 온 경우는 단 한번도 없다고 하며, 아말감은 150년 이상 사용해온 역사가 가장 오래된 재료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지만서도 가장 큰 장점은 보험이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치과에 가서 충치 치료 상담을 받아 보았는데, (필자는 충치가 위아래 합쳐서 8개가 있습니다ㅠㅠ) 아말감은 아예 치료 재료로 언급 조차 하지않더라구요.




* 아말감은 건강보험 적용가능이 가능합니다.  약 1~3만원 정도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레진의 경우는 충치 면적이 작아야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개당 7만원~10만원정도인 것 같아요. 금, 인레이는 약 25만원~ 하지만, 치아 삭제량에 따라 금액이 더 추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대략적인 금액일 뿐 비용은 상담을 통하시는게 제일 정확해요!


성인이 되고(현재 23살) 치아가 아프거나 뽑을 일이 없어 치과는 생전 처음 가봤습니다. 이때 어금니쪽이 너무 아프고 음식물 냄새가 치아 사이에 났습니다. 충치가 생기면 썩은 부위에서 냄새가 날 수도 있다기에 충치가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치과를 방문 했습니다. 방문한 치과가 충치 치료 비용이 조금 더 저렴하다는 후기를 읽고갔는데, 가니 22만원부터 시작하는 충치치료를 안내해주었습니다. 치과의사가 해주는 것도 아니었던 것 같아요. 사진 찍고 그 사진 들고가서 의사한테 확인하고 코디네이터분이 와서 설명해주고 다시 의사가 와서 입안 한번 봐주고 이런식이였습니다. 그리고 충치가 많아 그런거같으니 한번에 4개씩 떼우자고 말하더라구요.

주변에 물어보니 치과는 처음 갈 때, 두세군데 다녀보고 결정해야한다길래 동네 치과에 한번 들렸습니다. 어금니쪽이 아프고 치아에서 냄새가 난다고하니, 의사가 입안을 한번보더니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있어서 그렇다면서 바로 빼주고 염증이 났다며 주사로 무슨 약물을 떨어트려주더군요. 그리고 나서 충치 치료를 물어보며 꼭 레진으로 금 씌워야하냐고 물으니 그냥 레진으로 떼워도 될 것다고 하더라구요. 결론은 치과를 갈 거면 여러군데 가보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음식물 뺀 날 부터는 이가 하나도 안아프고 음식물 냄새도 아예 안나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