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알아보기

반응형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여성호르몬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자율신경 안정과 임신, 체내 수분 유지, 기억력 유지 등 여성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거나 불균형해지면 우리 몸에 이상한 반응들이 찾아오게 되는데 피로와 우울함, 두통과 현기증 등 여러 증상들이 몸으로 찾아오게 된다고 합니다.

 

 

부족 증상이 왜 일어날까요?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시상 하부는 스트레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을 경우 호르몬이 불균형 해지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생활, 수면 부족, 과도한 다이어트 등의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이때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생리불순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율신경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통이나 어깨 결림, 요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

안면홍조 증상- 안면홍조는 에스트로겐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얼굴, 목, 가슴 등 부위에 갑자기 반복적으로 열감과 홍조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위축성 증상- 요도, 질, 방광은 에스트로겐에 민감하다고 합니다.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을 때 이를 제대로 치료받지 않는 경우 약 30%의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완경기(폐경) 후 4~5년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건조감, 재발성 질염, 성교통 등이 있고 여성들이 가장 꺼려하는 병중 하나인 요실금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골량이 감소해서 뼈가 골절되기 쉬울 정도로 얇아진 상태와 이미 골절이 살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20~30대는 골량이 좋지만 40대부터 천천히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완경기(폐경)후 5~6년 정도면 급격하게 감소한다고 합니다. (고령의 여성분들에게 골절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기도 하다고 합니다)

정신적 증상- 완경기(폐경)은 여성에게 있어 무척이나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막상 폐경이 되면 여성으로서의 인생이 끝났다는 생각에 큰 상실감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또 젊음에 대한 상실감도 여성에게 많은 상실감과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고 합니다.

피부의 변화- 폐경 후 피부 노화의 촉진은 에스트로겐 결핍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